티스토리 뷰

비트코인 Q&A 설문을 통해 접수된 질문들에 답변을 드립니다.

 


Q) 좋은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점이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가면 거래수수료가 증가하나요? 그렇다면 나중에는 비트코인을 인플레이션 방어용으로 보유하기는 좋아도 직접적으로 거래나 전송하는것은 수수료 때문에 부담이 될것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소액결제는 라이트닝 네트워크로 한다해도 자산축적을 위해 비트코인을 보관할때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불편할수 있을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비트코인이 많이 오르면 개인지갑에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다가 거래소로 보내서 팔려고하면 이때 거래소로 옮기는데 비싼 수수료 내야하고, 비트코인을 거래소에서 샀다가 개인 지갑으로 옮기려해도 또 비싼 수수료를 내야되는 상황입니다. 수수료가 비싸도 감당할정도의 수준내에서 오를까요?

 

A) 수수료는 언제나 시장에서 결정됩니다. 여기서 시장이란 채굴 경매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채굴자들은 언제나 비싼 수수료를 원하고 사용자들은 언제나 낮은 수수료를 원합니다. 결국 수수료는 시장에서 언제나 적정 가격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수수료는 거래금액  단위가 아니라 거래 데이터 크기 단위임에 주목해 주세요. 평균 수수료가 거래당 100 사토시라면 누구도 100사토시의 수수료를 지불하며  200사토시를 전달하는 거래(수수료가 50%)를 발생시키지는 않을 것입니다. 반면에 1만 사토시를 전송하는 거래라면 100사토시는 1%의 수수료에 불과합니다. 10만 사토시를 전송하는 거래라면 0.1%의 수수료만 내면 되는 것입니다. 결국 큰 규모의 거래일 수록 해당 수수료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느껴질 것이므로 상대적으로 수수료보다 훨씬 큰 금액의 거래들만 처리가 될 것입니다. 어짜피 비트코인의 결제속도는 느리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소액결제까지 모두 감당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비트코인의 수수료를 감당할 수 있을 지 여부는 전송하려는 비트코인의 양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것입니다.

 


 

Q) 체인이 하드포크 된다면, 그 전에 가지고 있던 코인은 두 체인에서 모두 유효하게 되나요?

 

A) 네 양쪽 모두에서 유효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럴리는 별로 없을 것 같지만 하드포크를 하면서 굳이? 하드포크 이전에 있었던 잔액들에 대해서 임의로 동결처리를 해버린다면 새로 만들어진 체인에서는 이 전부터 들고 있었던 코인은 더 이상 사용을 할 수가 없게 되겠죠. 일전에 오태민작가님께서 비트코인의 로스트코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대청봉코인(지금의 GNC코인?)의 아이디어를 설명 주신적이 있었습니다. 고래들에게 특정 기간동안 비트코인을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되 해당 기간동안 거래가 발생하지 않는 주소의 코인들은 임의로 동결처리를 하여 로스트코인들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해 주신 적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하드포크를 할 경우 일반적으로 이전의 코인들은 양쪽 모두에서 사용가능한 것은 맞지만 하드포크되는 체인의 규칙에 따라서 그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Q) 안녕하세요 ! 수수료에 대해 질문했었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다만 답변주신것에서 몇개 질문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멤풀에 포함된 거래는 72시간내에 채굴이 되지 않을 경우에 멤풀 내에서 자동 폐기된다고 하셨는데 폐기되면 다시 비트코인이 환불(?) 이 되는건가요? 추가로 제각각인 송금 수수료를 최대한 적게 내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풀노드같은게 있으면 수수료를 정하는 부분을 본적이 있는것 같은데 그게 아니라면 그냥 자동으로 수수료 책정이 되는 방식인 건가요?

 

A) 72시간내에 체결되지 않는 거래들은 멤풀상에서 그냥 사라지게 되는 것이므로 환불되는 것으로 이해하셔도 틀리지 않습니다. 수수료를 가장 적게 내는 방법은 사실 정답이 없습니다. 앞서 설명 드렸었지만 멤풀에 포함된 거래들의 채굴경쟁은 경매시장과 같습니다. 대략적인 시세를 먼저 확인하시고 눈치껏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낙찰받을 수 있는 금액을 직접 정해서 내셔야 합니다. 보통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지갑들은 강제로 수수료를 시세보다 훨씬 비싸게 책정하기 때문에 내가 직접 수수료를 정할 수 없게 되어 있는데요. 개인지갑을 사용하여 송금하는 경우에도 각 지갑의 종류에 따라 수수료를 내가 직접 입력하거나 아니면 채굴 속도 빨리/보통/느리게 정도의 옵션만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업체에서 제공하는 지갑을 사용하지 않고 파이썬을 이용해 직접 비트코인 출금을 하실 경우에는 수수료를 본인이 직접 정하게 됩니다. 제가 올려둔 "파이썬을 이용한 비트코인 출금" 영상을 보시면 수수료를 내가 직접 정해서 넣는 과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DdcxI9dHLmc

 

728x90
반응형
댓글
250x25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